2024 전기차 보조금 자동차별 지원 금액 확인 방법

2024 전기차 보조금 자동차별 지원 금액 확인 방법 관련입니다. 2024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전기 자동차 모델별로 지원되는 보조금 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과 함께 상세한 정보를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 전기차 보조금 자동차별 지원 금액 확인 방법
2024 전기차 보조금 자동차별 지원 금액 확인 방법

 

2024 전기차 보조금

2024년에도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다양한 보조금 지원 기준 및 절차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2024년 전기차 보조금의 지원 대상과 대상 차량, 그리고 보조금 지원의 기준과 단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은 개인, 법인,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지방공기업 등이고, 이들이 새로운 전기자동차를 구매하여 국내에 처음으로 등록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또한, 공항이나 항만의 시설 내에서 운행할 목적으로 새로운 전기자동차를 구매하여 자체 등록하는 경우에도 보조금 지원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교통사고나 천재지변 등으로 보조금을 지원받아 구매한 전기차를 폐차한 경우에는 재지원 제한 기간이 지나지 않았더라도 보조금 지원이 가능합니다.

 

지원 대상 제외

전기차 보조금 지원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차량 등록이 이전에 취소된 이력이 있는 차량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전기차를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업체가 자사의 차량을 구매하는 경우도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개인이 재지원 제한 기간 내에 같은 차종의 차량을 2대 이상 구매하는 경우도 보조금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차량

전기차 보조금 지원 대상 차량은 자동차 관리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 및 진동관리법 등 관련 법령에 따른 각종 자동차 인증을 모두 받은 차량입니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웹사이트에서 보조금 지원 대상 차종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2024 전기차 보조금 자동차별 지원 금액 확인 방법
2024 전기차 보조금 자동차별 지원 금액 확인 방법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에서 차종, 세부 차종, 그리고 원하는 판매사를 선택하여 조회하시면, 보조금 지원 대상 차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기준 및 단가

전기차 보조금의 지원 기준과 단가는 전기 승용차, 전기 승합차, 전기 화물차 등 차량 유형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각 차량 유형별 지원 기준과 금액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 승용차

 

전기차 기본 가격 보조금 지원액
5500만 원 보조금 전액 지원
5500만 원~8500만 원 보조금 50% 지원
8500만 원 이상 보조금 미지원

 

전기 승용차의 경우, 2023년 기준으로 기본 가격이 5,500만 원 이하인 차량이 2023년에 비해 가격이 내려갔다면 가격 인하액의 30%를 추가로 보조금으로 지원합니다. 하지만 이 추가 지원 금액은 최대 50만 원으로 제한됩니다.

 

전기 승용차 중형, 대형, 소형

전기 승용차의 경우, 차량 크기에 따라 보조금이 차등 지원됩니다. 중형 및 대형 전기 승용차는 최대 650만 원, 소형 전기 승용차는 최대 55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택시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기본 보조금에 국비 250만 원이 추가로 지원됩니다. 택시 사업자 면허를 가진 경우나 중소기업이 택시를 구매하는 경우에도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차상위 계층이 전기 승용차를 구매하는 경우, 국비 지원액의 20%가 추가로 지원됩니다.

단, 구매자는 19세 이상 34세 이하여야 하며, 생애 최초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국비 지원액의 30%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승용차 초소형

초소형 전기 승용차의 경우, 차량 유형에 상관없이 250만 원이 정액으로 지원됩니다.

그리고 구매자가 초소형 전기차 활용 확대를 위한 지역 거점 사업의 일환으로 차량을 구매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다면, 추가로 국비 50만 원이 지원됩니다.

이 경우, 차량을 배달, 관광, 단거리 교통수단 등으로 활용하려는 계획이 있어야 하며, 사업계획서, 사업참여 신청서, 차량제조사 확인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차상위 계층이 구매하는 경우에는 국비 지원액의 20%가 추가로 지원됩니다. 또한, 청년이면서 생애 첫 차량 구매자라면 국비 지원액의 30%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승합차

전기 승합차의 경우, 차량 크기에 따라 지원 금액이 차등 지원됩니다. 대형 전기 승합차는 최대 7,000만 원, 중형 전기 승합차는 최대 5,000만 원 범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 통학차량으로 사용하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에는 국비 지원액의 20%가 추가로 지원됩니다.

 

전기 화물차

전기 화물차의 경우, 소상공인이나 차상위 계층이 구매하는 경우, 해당 차량 국비 지원액의 30%를 추가로 지원하게 됩니다.

또한, 택배용 차량으로 활용될 목적으로 전기 화물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국비 지원액의 10%를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소상공인에 대한 30% 추가 지원금과는 중복으로 지원이 가능하므로, 두 가지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화물차 소형 및 경형

전기 화물차의 경우, 차량의 크기에 따라 지원 금액이 차등 지원됩니다. 소형 전기 화물차는 최대 1,100만 원, 경형 전기 화물차는 최대 800만 원 범위 내에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 화물차 초소형

전기 화물차 중에서도 초소형 차량의 경우, 차량의 종류에 관계없이 400만 원이 정액으로 지원됩니다.

또한, 도심 내 영업용이거나 단거리 교통수단으로 활용하려는 지역 거점 사업 추진 목적으로 구매하는 경우에는 추가로 50만 원이 지원됩니다. 이 경우, 사업계획서, 사업참여 신청서, 차량제조사 확인서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전기차 보조금 2024 국고보조금 확정

전기차 보조금 중 국고보조금의 내용이 결정되어 공개되었습니다. 국고보조금은 약간 감소했지만, 전기차 구매를 계획하는 분들에게는 중요한 정보입니다.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등 다양한 차량의 보조금 지원 금액을 정리해 두었으니 아래 게시글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지역별 보조금

전기차 국고보조금의 내용이 결정되어 공개된 이후, 곧이어 지역별 보조금 내용도 공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역에 따라 보조금 차이가 1천만 원 이상 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정보는 반드시 알아두셔야 합니다.

2024년의 지역별 보조금은 2023년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만약 구매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래 게시글의 정보를 참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자동차 정보

✅ 자동차보험 다이렉트 비교사이트 순위 싼곳 견적 후기

✅ 2024 아우디 Q8 2025 아우디 Q8 제원 하이브리드 가격 색상 스펙 출시일

✅ 제네시스 GV80 가격표 2024 신형 가격 제원 정보

✅ 2024 GV70 하이브리드 모의견적 가격 알아보기

✅ 볼보 EX30 가격 보조금 제원 사전예약 및 신차 가격표

✅ 카니발 9인승 화물적용 세금혜택 가격 총정리

✅ 스포티지 하이브리드 가격 2024 기아 신형 신차 가격표

Leave a Comment